본문내용 바로가기

X-뉴스

X-뉴스
X-위원회 추천질문 9호조회수 : 2014

작성일 : 2015-08-04 오후 3:53:00

질문자 id : Qhdrh, sake23
  • 20150804154454_kkdesald.jpg
    [출처 : http://thewindowplacellc.com/doublehung_windows.php]
  • 5511번 질문: 공기는 통하고 비나 먼지는 막는 나노 방충망이나 창문 없을까요? ID : Qhdrh (7/31)  [원문보기]
    3954번 질문: 살아숨쉬는 것처럼 자동으로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고 공기 청정을 해주는 창문은 없나요? ID : sake23 (7/22)  [원문보기]
  • 두 가지 질문은 한가지로 생각되는 질문입니다.

    이 질문이 좋은 이유는 아래와 세 가지 이유입니다.

    1.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소소하지만 자주 겪는 아픔을 강조하는 질문입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가리지 않고 방충망이나 창문이 있기 때문에 오는 아픔이 있고, 이 아픔을 해결하려는 시도이기 때문에 특히 중요하다고 봅니다.

    2. 아픔을 해소하는 결과를 사람들이 직접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 좋은 점입니다. 봄 가을에는 알러지 있는 분들을 위해서 좋을 것 같고, 여름이나 겨울에는 에어콘이나 난방에 방해되지 않으면서 신선한 공기를 누릴 수 있어서 좋을 것 같습니다.

    3. 기존의 기술을 가지고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질문으로 보입니다. 옷에서 고어텍스가 하는 기능이 바로 이런 기능이라고 생각했을 때에, 그런 기능을 창문이나 방충망에 적용하는 것이 그렇게 힘들어 보이지 않습니다. 아마 이미 어느 정도 성공한 사례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미 있다고 할지라도 그 해결책이 아직 광범위하게 적용되지 않았다는 것은 약간의 허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가 싶습니다.

    (도움말: 김진우 연세대 HCI Lab 교수)

    X위원회가 추천한 좋은 질문은 최종 100대 선정 질문 후보군으로 등록되며, 질문자께는 9월1일 X프로젝트 시상식 때 상금 10만원과 기념품을 드립니다.
    본인인증을 거친 회원가입이 이루어지지 않은 익명 지원자에게는 시상의 혜택이 제공되지 않으니 이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QUICK MENU